-
사과 저온저장고
사과 저온저장은 냉동기를 이용하여 사과 저온저장고내의 온도를 저장 적온으로 조절하므로 과실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방법으로 최근 농정시책에 의거 일반 농가에서 시설이 많이 되어 있으나 저장기술 및 활용도가 낮다.
< 사과 저온저장고 온도 >
과실의 최적저장 온도는 아래의 표와 같으나 사과 저온저장고내에 온도 편차가 많기 때문에 저온장해를 받지 않을 정도의 온도인 0~3℃에 저장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과종별 최적 사과 저온저장고 온습도 >
구 분 온 도 습 도 저장기간 평균동결온도 사 과 -1.11~0.56 85~90 5~6개월 -2.0 < 사과 저온저장고 습도 >
습도는 과실의 건조등 품질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습도가 너무 높으면 미생물의 번식등으로 인해 과실이 쉽게 변질되며 습도가 적정수준보다 낮으면 과실 내의 수분손실로 과실중량을 감소시켜 경제적 손실을 유발시킨다. 습도는 대부분의 과실 사과 저온저장고 수분함량 수준인 85~90% 이다.과실 입고를 끝낸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설정 온도까지 낮추어야 호흡이 느려져 당과 산의 소모도 적어지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색깔을 더 좋게 한다고 사과를 입고한 후 온도 저하를 늦추면 저온저장고 안에 이산화탄소가 쌓여 장해가 생길 수도 있고 과실 품질도 급격하게 나빠지게 된다.
저온저장고의 적정 저장온도는 -0.5℃에서 +0.5℃ 사이이다. 그러나 저온에 약한 델리셔스 계통은 0℃에서도 저온장해를 받으므로 다소 높게 저장해야 한다.
< 주의사항 >
0℃로 설정했어도 사과 저온저장고내 적재량, 적재방향 등에 따라 온도편차가 발생하여 동결장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사과 저온저장고내의 온도설정을 2℃로 하고 동결피해를 막기 위해서 사과 저온저장고내 온도가 정확하게 유지되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사과 저온저장고 외부 제어판의 온도계기는 잘못 작동할 수도 있으므로 직접 사과 저온저장고 안의 온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쿨러(냉각기)에 서리가 많이 끼면 냉각효과가 떨어지고 심하면 사과 저온저장고의 온도가 올라가므로 수시로 일정 주기별로 서리를 없애야 한다. 사과 저온저장고는 자동으로 하루에 4~6회 서리를 제거하게 되어있으나 최선의 방법은 자주 쿨러를 관찰하여 제상주기를 조절한다.
온도를 관찰하는 쉬운 방법으로는 밥공기 크기의 그릇에 물을 담아 사과 저온저장고에 넣어 두고 살얼음으로 얼고나서 3~4일에 걸쳐 서서히 얼음이 두꺼워지면 사과 저온저장고 온도가 정상 유지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만약 물이 전혀 얼지 않으며 사과 저온저장고 온도가 높을 수 있으며, 반면에 그릇의 물이 하루만에 완전히 얼었다면 사과 저온저장고 온도가 지나치게 낮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온도계로 사과 저온저장고 안의 온도를 확인해야 한다.
http://www.busungrh.kr 전국상담전화 : 1566-3177 담당자 : 010-3746-0966 E-mail : busung@busungrh.kr